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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02. 펄스 입력의 취급 방법(샘플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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펄스 입력의 취급(샘플링)

【펄스 입력이란? 】

 마이크로 컴퓨터에서는 다양한 센서를 직접 접속해 처리한다
경우가 많습니다만, 센서에는 펄스 출력을 하는 것이 상당히
있어, 이러한 펄스 신호 입력의 취급에는 주의하지 않으면 되는거야
있고 일이 몇인가 있습니다.
이 펄스 신호의 취급의 노하우를 설명합니다.


【펄스 신호의 종류】

보통 펄스 신호로 불리려면 상당히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이것들을 단순하게 분류하면(자) 아래 표와 같이 나눌 수가 있습니다.

No

분류 구분

특징

시간

1 단발인가 연속인가 사상이 일어났을 때 1회만 발생하는 펄스는 단발로, 사상이 계속되고 있는 동안은 연속적으로 반복 발생하는 것이 연속 펄스 1μsec~∞ 단발의 예:통과 검지
연속의 예:모터 회전수, 적산 전력계, 시리얼 통신
2 펄스의 지속 시간 매우 단시간의 펄스로부터 긴 펄스까지 종류가 많다 0.1μsec~몇 초 순간 펄스의 예 :
모터 회전 검지
장시간 펄스예 : 통과 검지 정지시
3 규칙적인가 랜덤인가 일정한 규칙성을 가진 펄스인가 완전히 불규칙한 펄스일까하고 말하는 것으로, 펄스폭에 대해서도 같은 차이가 있습니다 수μsec~몇분 일정한 예 :시리얼 통신 신호
랜덤례:인 검지,
4 반복 시간 간격 매우 고속으로 반복해지는 것과 늦은 것이 있습니다. 수μsec~몇분 고속예:고속 통신
저속예:
5 회수인가, 폭인가 펄스의 입력 회수를 카운트 하는 것에 의미가 있는 데이터가 되는지, 그렇지 않으면 펄스의 지속 시간에 의미가 있는가 하는 차이가 있습니다. 수Hz~수MHz 회수예:적산 전력계, 통과 검지, 모터 회전수
폭의 예:위치 정보, A/D변환 

【어떻게 입력할까】

많은 종류의 펄스 각각을 프로그램으로 입력할 때의 취급 방법에는
아래와 같은 같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것이 펄스 입력때의 노하우입니다. 

 1. 펄스 간과가 없게 한다.
   프로그램으로 펄스를 입력할 때에는, 펄스를 일정한 주기에
   체크한다고 하는 샘플링 방식에서 검출하므로, 아무래도
   밑그림과 같이 샘플링 주기보다 짧은 펄스는 검출 할 수 없다
   때가 있습니다. 따라서, 입력 대상의 펄스폭보다 충분히 짧은 시간
   의 주기에 샘플링 할 필요가 있습니다.

  

 2. 펄스폭계측의 정밀도의 문제
   펄스 간과 문제와 같이, 샘플링으로 펄스폭을 계측
   할 때에는, 밑그림과 같이, 샘플링 주기 이하의 차이는 계측
   할 수 없기 때문에, 계측 정밀도는 샘플링 주기에 결정되어 버려
   . 거기서, 고정밀도로 하고 싶을 때로는, 역시 샘플링 주기
   (을)를 충분히 빠른 것으로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덧붙여서, PIC로 클락이 10 MHz때에는 1 명령 0.4μsec로,
   샘플링 하는 프로그램은 10 스텝 정도가 되기 때문에,
   샘플링 주기는 약 4μsec가 되어, 이것 이하의 주기에는 성과
   없다고 하는 것이 됩니다.
    
     

 3. 펄스 검출을 빨리 한다.
   단순하게 펄스가 입력된 것을 검출할 뿐(만큼)의 경우, 세치기
   (을)를 사용하면(자), 펄스가 입력된 시점에서 즉 끼어들므로, 평균적으로
   보면(자), 샘플링 방식보다 빨리 검출할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도 세치기를 하드웨어가 받아들일 때까지의 지연은
    있습니다. 통상 3~4 명령분 늦습니다)
   또, 세치기 방식을 사용하면(자), 상시 펄스가 들어갔는지 어떠했는지는,
   하드웨어가 해 주므로, 프로그램은 신경쓰지 말고 다른
   일을 실행할 수가 있다고 하는 메리트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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